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충치치료 비용 정리

by 우르고니 2020. 12. 14.

 

 

우리 충치 안걸릴래야 안걸릴수 없습니다. 영구치를 인생에서 단 한번 준다는건 너무 아쉽습니다. 그래서 충치치료를 받으러 가려고 하는데 우리가 치아에 대해서는 일자 무식입니다.

 

 

게다가 충치치료 비용에 대한 상식은 더더욱 없습니다. 이게 비싼건지 싼건지 모르면 그냥 달라는대로 주고 나와야 합니다. 그래서 준비해보았습니다. 수도권 기준으로 충치치료 가격이 얼마정도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충치치료를 받으시려고 한다면 여러곳을 비교해보시고 제가 정리한 충치치료 비용이 기준점이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충치의 단계

정상치아는 바깥쪽의 법랑질, 다음에 상아질, 혈관과 신경조직이 있는 치수강까지 있습니다.

충치는 얼마만큼 썩었느냐에 따라서  3단계로 나뉘어 집니다.

 

 

1도 충치 : 법랑질만 손상된 경우

2도 충치 : 상아질까지 손상된 경우

3도 충치 : 치수강까지 손상된경우

 

당연히 1도 ~ 3도 순으로 충치치료 가격 비료가 달라지겠습니다. 

 

 충치치료 단계별 재료와 방법

 

충치치료는 각각의 재료별로 가격이 크게 다릅니다. 

 

1도 충치치료는 아말감, 글래스 아이오노머, 레진 을 넣습니다

2도 충치치료는 레진인레이, 골드인레이, 지르코니아 인레이를 넣습니다

3도 충치치료는 PFM, 올세라믹, 지르코니아, 골드크라운 

 

3도 충치치료는 여기에 + 로 신경치료까지 들어가게 됩니다. 신경치료 가격은 별도라는점을 미리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지역별로 재료마다 충치 치료비용이 크게 차이가 나는것이 있습니다. 

 

한번 재료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법랑질 충치치료 비용 1 : 아말감 

 

<특징>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재료입니다. 가장 저렴하고 수은과 은 주석 구리를 섞은 합금입니다. 아주 오랜기간 널리 쓰여진 치료재로서 저 또한 써본 치료재입니다. 색상이 너무 썩은거 티나서 요즘은 많이들 안합니다. 

 

<충치 치료비용>

치과 의원은 개당 5000원 전후

치과 병원은 개당 7500원 전후

종합 병원은 개당 10000원 전후

상급종합병원도 개당 10000원 전후

 

보험적용이 되다보니까 아무래도 가장 저렴한 편입니다. 국민건강 보험적용이되는 것은 병원규모별로 가격이 다릅니다.

 

 법랑질 충치치료 비용 2 : 글래스 아이오노머

 

<특징>

아말감처럼 보험적용이 되서 가격이 저렵합니다. 하지만 레진에 비해서 접착력이 많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는 재료입니다. 아말감보단 조금 더 비싼편입니다. 

 

<충치 치료비용>

치과 의원은 개당 6500원 전후

치과 병원은 개당 9500원 전후

종합 병원은 개당 12500원 전후

상급종합병원도 개당 16000원 전후

 

 법랑질 충치치료 비용 3 : 레진 

 

<특징>

충치치료 부위를 삭제한 뒤에 레진을 넣고 빛으로 레진을 굳히는 방식으로 광중합형 레진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가장 좋은점은 하얀색 이라서 치아 색과 동일하여 많이들합니다. 하지만 보험적용이 안되어서 다소 비쌉니다.

 

<충치 치료비용>

 

레진은 비급여러사 더 비쌉니다. 저렴하면 75000원 ~ 비싼곳은 14만원까지 다양한 가격대를 보입니다.

평균적으로는 100,000원정도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험적용이 안되기에 크게 달라집니다.

 

 상아질 충치치료 비용 1 : 레진 인레이

 

<특징>

레진은 한번에 저걸 채워놓고 굳히지만 틀을 만들어서 끼워넣습니다. 2번에 걸쳐 치료가 진행되며 치과 기공소에서 레진 모양을 맞추는 과정을 한뒤 시술이 진행됩니다. 가격은 더 비싸게 됩니다.

 

<충치 치료비용>

비급여라서 보험 안됩니다. 저렴하면 15만원 ~ 20만원 비싼곳은 30만원이 넘어가게 됩니다. 평균적으로는 25만원 전후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상아질 충치치료 비용 2 : 지르코니아 인레이 

<특징>

지르코니아는 인조다이아몬드 재료로 매우 우수한 강도를 자랑하며 치아색또한 누른빛의 레진보다 더 하얀 색을 표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레진보다 가격이 더 비쌉니다. 

 

<충치 치료비용>

지르코니아 인레이는 저렴한 곳이 20만원 중반대 비싼곳은 35만원정도 합니다. 평균적으로는 20만원 후반대에 개당가격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아질 충치치료 비용 3 : 골드 인레이

 

<특징>

말 그대로 골드 금을 넣으니 비쌀수 밖에 없습니다. 치아가 쪼개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접착되지는 않아서 안에 시멘트가 녹으면 빠져나오는 단점이 있습니다. 소위 금니하는게 이정도입니다.

 

<충치 치료비용>

저렴한 곳은 18만원 ~ 비싸면 45만원까지 가격편차가 상당히 큽니다 평균적으로는 30만원 전후하겠습니다.

 

 치수강 충치치료 비용 1 : PFM 크라운

 

<특징>

PFM의 약자는 Porcelain Fused to Metal입니다. 금속껍데기 위에 도자기를 씌워서 구운 것입니다. 금속이 압력을 강화하고 도자기라서 치아색과 비슷합니다. 가격은 크라운 치고는 저렴한 편입니다. 

 

<충치 치료비용>

저렴한곳은 30만원 중반정도하게 됩니다. 제일 비싼곳은 40만원정도 하며 평균적으로는 30만원 후반대에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치수강 충치치료 비용 2: 올세라믹 크라운 

 

<특징>

모든 재질이 세라믹으로 만들어집니다. 기존치아의 색으로 섬세하게 맞출수 있어서 주로 남들이 보이는 앞니에 쓰게 됩니다. 앞니는 주로 강도가 그리 강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앞니는 어금니보다 10만원정도 저렴하게 한다고 합니다.

 

<충치 치료비용>

 

앞니기준으로 평균 50만원 초반대를 형상하며 저렴한곳은 40만원 부터 비싼곳은 60만원 이상하게 됩니다. 

 

 치수강 충치치료 비용 3: 지르코니아 

 

<특징>

 

지르코니아는 강도가 강해서 어금니에 많이 쓰입니다. 치아색과 유사합니다

 

<충치 치료비용>

평균 50만원정도의 가격을하며 저렴한곳은 40만원대 비싼곳은 60만원정도 하게 됩니다. 

 

■ 치과 가기전에 비교해보자

치과마다 가겨이 적게는 몇만원에서 비싸면 30~40만원까지 차이가 나게 됩니다. 여러 곳의 치과에 문의를 해보시고 견적을 내보시고 한번 치료를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의료보험 되는거야 어딜가나 가격은 비슷비슷하겠지만 특히나 국민건강보험이 안되는 곳은 꼭 비교해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