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지외반증 수술후기 비용

by 우르고니 2021. 1. 11.

 

무지외반증이란?

 

저도 약간의 무지외반증이 있습니다. 아직 수술을 할 정도는 아니지만 수술까지 알아보고 또 발건강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이라는 말 자체가 좀 생소합니다. 무지외반증에서 무지는 엄지발가락을 뜻하는 것이고 외반이라는 것은 휘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어져 있는 경우가 바로 무지외반증입니다.

 

 

무지외반증의 원인

유전적인 요인, 평발, 혹은 잘못된 신발등으로 무지외반증이 걸릴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무지외반증을 가지신 분들이라고 한다면 자식들 역시 무지외반증이 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여기에 평발을 가진분들은 무지외반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관절이 유연한 분들이 무지외반증이 생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의 증상

 

 

발가락이 휘게되면 엄지발가락의 바깥쪽이 반대로 돌출되게 됩니다. 이 쪽 뼈가 자꾸 신발에 닿이다보면서 자극이 되어서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생기거나, 굳은살이 생겨서 궤양이나 욕창으로 피부가 상하게 됩니다.

 

 

무지외반증이 더 심해지면 두번째 발가락을 옆으로 밀거나 올라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엄지발가락이 아닌 두번째 세번째 발가락이 또 신발에 닿으면서 굳은살이 생기기도합니다.

 

발가락으로가는 신경들이 압박되며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무지외반증 예방법

 

무지외반증에 신발이 정말 중요합니다.

 

일단 신발을 발볼이 넓은 신발을 신어주면서 무지외반증임에도 해당 부위기 신발에 닿아서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하는게 좋습니다.

 

 

하이힐을 신을겨우 무지외반증에 가장 안좋은 신발 중 하나입니다. 컨버스화보다는 다른형태로된 일반적인 운동화가 조금 더 낫습니다. 

 

 

휘어진 발가락을 반대로 손으로 잡아줘서 30초씩 스트레칭을 해주면 무지외반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무지외반증 수술치료방법

 

 

무지외반증이 심하지 않은경우에는 보조기를 착용하거나 스트레칭 좋은신발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걸로 해결이 안되면 결국은 수술을 해야합니다.

 

발가락 뼈가 X자로 꺾이게 되기 떄문에 대부분 발가락뼈를 안쪽으로 잡아당기는 힘줄을 잘라주게 됩니다. 발등을 절개해서 수술로 관절막또한 유리해주게 됩니다.

 

발가락 뼈의 변형이 심한 경우에는 핀과 나사를 이용해서 뼈를 고정하게됩니다. 다시 꺾어진 발가락 뼈를 똑바로 펴주게 만드는 일을하게 되는 것입니다. 

 

무지외반증 수술비용

 

 

무지외반증을 할때에는 한쪽만 할것이냐 두쪽 다 할것이냐에 따라서 수술비용이 달라집니다.

 

한쪽만 할 경우 300 ~ 350만원

양발 500 ~ 600만원 

 

실비보험이 있고 적용된다면 아무래도 병원비 부담이 없겠지만 그렇게 저렴한 비용의 수술은 아닙니다. 아주 간단한 시술은 또 아니기 때문입니다. 

 

 

무지외반증 수술치료 후 회복기

 

 

무지외반증 수술을 하고나면 6주정도의 고정기간을 갖게됩니다. 깁스는 한 일주일동안 하게됩니다. 

 

6주 정도에는 수술이후에 특수신발을 신고 다녀야합니다. 발가락에 무리가 되지 않으면서 발 뒤쪽 후족부 쪽으로 무게를 싣고 걸을 수 있게 만든 신발을 착용하고 무지외반증이 재발하지 않고 테이핑을 하게 됩니다.

 

 

 

6주 이후부터는 테이핑도 떼게 됩니다. 뼈가 완전히 붙는데에는 3~6개월정도 걸리지만 어릴수록 더 쉽게 붙습니다. 

 

수술이후에 1~2주동안은 통증이 있는데 2주 이후 부터는 크게 일상생활에 무리없이 다닐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근육손실로 인한 고통이 1~2개월 정도는 각오하셔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아마 이글을 읽으시는 분중에서 무지외반증이 심하셔서 수술까지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엄청 급한게 아니라면 실비하나 정도 들어놓고 좀 기다렸다가 해보실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확실히 수술을 하고나면 불편한점이 아주 많을 겁니다. 신중하게 결정하시고 병원도 잘하는곳들 믿을만한곳을 최대한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올한해 몸관리 잘하고 편한신발 신어줘서 무지외반증을 예방하거나 악화하는걸 방지해줘야 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