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용어모음 기본기

by 우르고니 2020. 11. 12.

 

 

2020년되면서 주식을 하지 않으면 바보가 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경제는 많이 어려우니까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현금을 마구 찍어내고 시중에 뿌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돈을 늘리는 것을 양적완화라고하는데, 이렇게 되면 화폐의 가치는 떨어지게 되지만 반대로 실물자산이나, 주식의 가치는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또한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니 당연히 금리도 떨어지게 되는것이 당연하구요. 이제는 과거처럼 적금으로 돈을 불리는 시대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래서 부동산투자를 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정책적으로 부동산투자를 하면 각종 규제로 묶어두었습니다. 결국 그 많은 돈들이 주식시장으로 몰리게 되고 이 주식의 가치가 오르게 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 주식용어 = 화투용어

혹시 고스톱이나 화투를 친적 있으신가요? 고도리, 띠, 청단, 홍단 피, 광, 피박, 광박, 쪽, 따닥, 폭탄, 등등등 수많은 고스톱 용어들이 있습니다. 이 용어를 모르고서도 그림만 맞추고서 할 수 도 있지만 이 용어들을 알지 못하면 아무래도 각종 손해를 보기 쉽지요.

 

주식용어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에 내가 주식을 살면서 거의 접할일이 없었다고 한다면 이 주식용어들이 몹시 생소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시가, 종가, 상한가, 하한가, 공매도, PER, PBR 등등  그래서 오늘 좀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주식용어 모음입니다. 아주 정말 쉽게 초보자용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주식용어모음 

 

 

시가 : 그날 장 시작(오전 9시) 가격

종가 : 그날 장 종료(오후3시반) 가격

 

 

매수 : 주식을 사는 행위

매도 : 주식을 파는 행위

거래량 : 매수와 매도가 양방향 체결이 된 주식숫자

 

매출액 : 1년 기업의 총 매출 금액

영업이익 : 매출액 - 판매 관리비 (영업을 하는데 들어간 모든 비용

당기 순이익 : 영업이익 - 기타비용 (은행이자, 법인세)

PER : 시가총액 / 당기순이익

PBR : 시가총액 / 총자산 

 

증자 : 주식 수가 증가한다는 것

감자 : 주식 수를 줄이는 것 

 

 

 

상한가 : 주식이 하루에 오를 수 있는 최고 한도 가격 (30%)

하한가 : 주식이 하루에 떨어질 수 있는 최저 한도 가격 (-30%)

 

손절 : 손해보고 매도했을때

익절 : 이익 보고 매도했을때 

평가이익 : 아직 팔지는 않았지만 주식을 들고 있는 상황에서 1만원을 샀는데 2만원이 되었을때 평가이익 1만원

실현이익 : 팔아서 실제 1만원에 사서 2만원에 팔아서 1만원의 차익을 실현했을 때 

 

공매도 : 특정 주식을 갖고 있지 않은데 특정 주식이 떨어진다고 가정해서 남의 주식을 빌려서 매도한 다음 다시 싼 가격에 이것을 사서 갚아서 해당 차익만큼 이익을 보는 매도법 (보통 기관이 합니다)

 

이동평균선 : 일정기간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 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서 만든 선

골든크로스 : 단기 주가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고 올라가는 현상 (주로 앞으로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높음)

데드크로스 : 단기 주가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로 급속히 돌파하는 현상 ( 주로 앞으로 주가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음)

 

주린이 : 주식 + 어린이 = 주식을 이제 막 시작한 사람

 

 주식용어 모음 글을 마치며

 

오늘은 주식용어모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초보자용으로 작성해보았으며 아직 이해가 안가는 부분도 있을 수 있으실겁니다. 하지만 차차 하시면서 분명 자연스럽게 다 이해하시게 될 부분이기에 처음이 어렵다고 두지마시고 지속적으로 계속 공부하시면서 역량을 늘려가시기 바라겠습니다.

 

 

만약에 혼자가 어렵다면 각종 주식 관련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는것도 추천드리겠습니다. 계속 공부해야만이 운이 아닌 나의 실력으로 투자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바라겠습니다.

 

댓글